제가 직접 경험해본 결과로는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한 설탕이의 일상과 학부모 면담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할까 해요. 설탕이가 어린이집에 다닌 지 벌써 7개월이 지났는데요, 이번 학부모 면담을 통해 더욱 깊이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를 읽어보시면 가득 담긴 세세한 내용이 도움이 되실 거예요.
- 1. 첫 번째 학부모 면담의 시작과 나의 고민
- 1.1 면담 신청서의 구성
- 1.2 면담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사항
- 2. 내가 느끼고 있던 설탕이의 성격과 생활습관
- 2.1 식습관과 수면
- 2.2 배변훈련
- 3. 사회관계와 언어 발달에 대한 관찰
- 3.1 사회관계
- 3.2 언어 발달
- 4. 신체발달과 행동특성
- 4.1 신체발달
- 4.2 행동특성
- 5. 2학기 면담에 대한 기대
- 5.1 면담의 목적
- 5.2 프로그램의 다양성
- 자주 묻는 질문 (FAQ)
- 면담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어린이집 면담 시 어떤 질문을 해야 하나요?
- 면담 결과로 무엇을 얻을 수 있나요?
- 면담 후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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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첫 번째 학부모 면담의 시작과 나의 고민
첫 번째 학부모 면담은 정말 긴장되었어요. 제가 경험해본 결과로는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 몰라서 육아 선배인 친구에게 물어보았답니다. 이전에 면담 신청서를 작성했던 기억이 떠오르면서 약간의 부담을 느꼈는데요. 처음 받는 면담이다 보니 더욱 그랬던 것 같아요.
1.1 면담 신청서의 구성
면담 신청서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있었습니다:
항목 | 내용 |
---|---|
상담 유형 | 방문 상담 / 전화 상담 |
부모님 의견 |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질문 |
상담하고 싶은 내용 | 자녀의 성격, 습관, 행동 등 |
저는 직접 방문하여 상담하고 싶었기 때문에 방문 상담을 선택했어요. 이상적으로는 가능한 날짜와 시간에 체크를 해주면 좋더라고요.
1.2 면담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사항
면담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격 및 생활습관
- 사회관계(어른, 또래 등)
- 언어, 인지(의사소통)
- 신체발달
- 행동특성
이 다섯 가지 항목에 대해 제가 아는 내용을 자유롭게 적을 수 있었어요. 여기에 제가 딸 아이에 대해 생각한 내용을 함께 적어 보았습니다.
2. 내가 느끼고 있던 설탕이의 성격과 생활습관
저는 설탕이가 에너지가 넘치고, 야외활동을 정말 좋아한다고 느껴요. 호기심이 많기도 하고 고집이 꽤 있는 편이랍니다. 그래서 생활습관 부분에 대해서도 세세히 적어주었어요.
2.1 식습관과 수면
식습관은 정말 다양해요. 예를 들어 국에 밥을 말아먹는 것을 좋아하고, 식감이 딱딱한 음식은 잘 안 먹으려고 하죠. 수면 습관도 규칙적으로 잘 수면하게 되어 있어서 좋았어요.
식습관 | 수면패턴 |
---|---|
국에 밥을 말아먹기 | 평일 8시~9시 사이에 잠드는 편 |
고집 있는 식감 | 신체활동이 많은 날은 바로 잠드는 편 |
2.2 배변훈련
아직 기저귀를 떼는 연습 중이라 “쉬 마려워요”라고 표현하며 변기에서 쉬를 하려고 해요. 하지만 변기에 대소변을 보는 것은 아직 익숙하지 않더라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면담 때 부모님과 상의해 볼 예정입니다.
3. 사회관계와 언어 발달에 대한 관찰
저는 설탕이가 어른들과 또래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어른들에게는 존댓말을 사용하려고 하고, 또래 친구들과도 잘 외소함을 나타냈습니다.
3.1 사회관계
- 어른들에게 “~했어요, 주세요”를 자주 사용하는 모습
- 낯선 어른에겐 조금 부끄러워함
이런 점에서 사회적인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고 있음을 느끼고 있어요. 또래 친구들에게도 잘 어울리려는 모습이 많이 보였답니다.
3.2 언어 발달
언어적인 측면에서도 많이 발전했어요. 감정 표현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되었고, “너무 화나!” “정말 재미있다!” 같은 표현을 많이 하게 되었어요. 제가 직접 체크해본 바로는, 아마 언어 발달이 1학기에 비해 많이 좋아졌다고 느꼈어요.
4. 신체발달과 행동특성
설탕이는 신체적으로도 정말 활동적이고 유연하게 자라는 것 같아요. 제가 직접 운동장을 따라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며 신체발달이 매우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했어요.
4.1 신체발달
그녀는 소근육과 대근육 모두 평균 이상으로 발달했어요. 1학기 때는 가위로 종이를 자르는 것도 잘 했답니다. 또한, 계단에서 점프 하는 것을 좋아하죠.
신체발달 항목 | 내용 |
---|---|
소근육 | 가위로 종이 자르기 |
대근육 | 점프하기 좋아함 |
4.2 행동특성
설탕이는 자동차에 관심이 많아서 “버스다! 포클레인이다!” 라고 감탄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요. 때로는 기분이 좋지 않으면 물건을 던지는 경향도 보이는데 이 점은 조금 걱정이 되더라고요.
5. 2학기 면담에 대한 기대
이제는 두 번째 면담이 다가오고 있어요. 저는 첫 번째 면담 때 많은 도움이 받았기에, 이번 면담에서도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어요.
5.1 면담의 목적
이번 면담에서는 1학기에 비해 어떤 변화가 있는지, 문제가 되는 행동은 얼마나 고쳐졌는지 등에 대해 여쭤볼 생각이에요. 이 기회를 통해 설탕이의 배변활동에 대한 논의도 해보려고 해요.
5.2 프로그램의 다양성
어린이집에서 오감놀이, 체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므로 설탕이도 재미있게 지내고 있을 것 같아요. 선생님이 신경을 많이 써주셔서 늘 감사한 마음이에요.
자주 묻는 질문 (FAQ)
면담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면담 준비는 먼저 면담 신청서를 작성하고, 미리 자녀의 행동이나 생활습관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집 면담 시 어떤 질문을 해야 하나요?
자녀의 성격, 사회관계, 언어 발달 등 다섯 가지 항목에 관한 질문을 해보세요.
면담 결과로 무엇을 얻을 수 있나요?
면담을 통해 자녀의 발달 상황과 개선 점을 알 수 있으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면담 후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나요?
면담 결과를 바탕으로 자녀에게 필요한 지원이나 프로그램을 고민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탕이가 어린이집에 적응하면서 겪었던 여러 순간들이 소중하게 느껴져요. 앞으로도 그녀의 성장 과정을 지켜보며 함께 하기를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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