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직접 경험해본 결과로는 2024년에 시행되는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생 개개인의 학업 수준을 진단하기 위해 준비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평가 대상, 시험 시기, 평가 범위, 성적 제공 방식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학업성취도평가 확대 시행 이유
학생들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증가하면서 교육부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어요. 2017년 이후 전수평가에서 표집평가로 전환된 이후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정확한 학력을 알기 어렵다고 느낀 학부모님들이 많은 실정이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인지한 교육부는 초3과 중1을 책임교육학년으로 지정하고, 모든 학생들이 이 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습니다.
- 평가의 목표: 기초학력을 강화하고 개인의 학업 성취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기 위함이죠.
- 관련 학년: 초3, 중1 등 총 7개 학년의 학생들이 대상이에요.
이러한 평가가 잘 이루어져 다양한 학습 지원이 연결된다면, 학생들 스스로의 학습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평가 일정 및 대상 학년
2024년의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실시 기간: 2024년 2월 20일부터 4월 30일까지
- 대상 학년: 초3, 5, 6학년, 중1, 2학년, 고1, 2학년 등 총 7개 학년
이렇듯, 각 학년별로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여러 과목에 대한 진단이 이뤄지며, 그 외에도 비인지적 특성에 대한 분석도 포함됩니다.
2-1. 각 학년 및 평가 과목
표를 통해 각학년에 따라 평가 과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학년 | 평가 과목 |
---|---|
초3 | 문해력, 수리력 |
초5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
초6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
중1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
중2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
고1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
고2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
이러한 평가를 통해 각 학생의 성취 수준 파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2. 시험 응시 방법
- 초3 학생들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지필 평가 방식도 가능하답니다.
- 나머지 학년들은 컴퓨터 기반 평가(CBT) 방식으로 진행되며, 만약 학교에서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 등을 이용하여 참여하게 돼요.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시험이 진행되니, 모든 학생들이 각자의 수준에 맞춰 시험을 치룰 수 있게 됩니다.
3. 학업 성취도 평가의 구성
이 평가는 각 교과별 성취 수준(4~1 수준)과 비인지적 역량에 대한 진단을 포함합니다.
3-1. 평가 항목
- 문해력과 수리력: 초3 학년 학생들은 읽기와 쓰기, 셈하기에 대한 문해력 및 수리력을 평가받습니다.
- 사회 정서적 역량: 중1 학년 학생들은 진로와 적성 진단 검사까지 진행되어, 다양한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답니다.
이러한 사항들은 각각의 학생이 어떤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2. 성적 제공 방식
성적은 학생 고유의 점수가 아닌 성취 수준으로 제공되고,
학교는 해당 평가 결과를 교수 및 학습에 활용할 수 있어요.
이는 기존의 등수나 점수 기준 성적 제공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어떤 측면에서 강점과 약점을 지니고 있는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4. 성취도 평가의 중요성 및 활용 방안
이 평가를 통해 얻은 정보는 학생, 학부모, 그리고 학교 교사들 모두에 유용할 것입니다.
4-1. 체계적인 맞춤 학습 지원
체계적인 맞춤 학습을 통해 기초학력을 강화할 계획이예요. 예를 들어,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정규 수업 및 방과 후 연계 지도, 비정기적인 기초학력 지도 등을 제공하여 학생들을 지원할 예정이에요.
4-2. 학습 지원의 목표
-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에게 보다 집중적인 학습 지원을 제공
- 지속적인 학습 성장 도모
이런 다양한 방안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높아지길 바라요.
5. 평가의 기대 효과
이번 맞춤형 학업 성취도 평가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학생들이 다양한 방면에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요. 잘 이루어진다면 기초학력 강화는 물론 학업 격차도 줄어들 수 있겠지요.
방과 후 강좌나 방학 중 학습 도약 프로그램 등도 쉬지 않고 열려,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길 희망합니다.
이런 평가가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길 바라요.
자주 묻는 질문 (FAQ)
이번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이번 평가는 학생 개인의 학업 성취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고 기초학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평가 결과는 어떻게 제공되나요?
성적은 점수가 아닌 성취 수준으로 제공되며, 각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know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초3 학생들은 어떤 평가를 받게 되나요?
초3 학생들은 문해력과 수리력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며, 발달 수준을 고려해 지필 평가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학생들은 어떤 과목을 평가받나요?
고등학교 학생들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주요 교과에 대한 학업 성취도를 평가받습니다.
전체적으로 이번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길 원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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