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 이제는 역사 속으로!



제가 직접 체크해본 결과, 영동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가 마침내 폐지된다는 소식이네요. 이 글을 통해서 영동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의 변경 사항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의 역사

영동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는 2017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새롭게 도입되었어요. 이로 인해 ‘신갈에서 여주 구간’이 설정되었지만, 실제로 운행률은 높지 않았답니다. 그렇다면 그 당시 운행률이 좋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1. 버스 운행률의 저조

버스전용차로 운영 초기부터 높은 기대감을 안고 열렸던 구간이었지만, 실제로 주말 및 명절의 차량 정체는 더욱 심해졌어요.
– 강력한 민원이 제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상황이 개선되지 않았던 셈이지요.
– 2021년 2월에는 호법에서 여주 구간이 제외된 상태로 운영되었지만, 여전히 차도는 복잡했어요.



2. 버스통행 비율의 감소

영동고속도로의 주말 버스 전용차로 구간에서 버스의 통행 비율은 4.2~7.7%로, 운영기준인 8%에 미달했어요. 이를 고려해 정부는 전면 폐지 결정을 내렸답니다. 이 과정에서 제가 느낀 것은, 변화에 대한 필요성이 매우 컸다는 것이지요.

경부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 구간 확대

이번엔 경부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에 대해 알아볼게요. 정부는 기존의 버스전용차로를 연장하기로 결정했어요. 어떤 점들이 변경될까요?



1. 고속도로 구간의 확장

  • 양재나들목에서 오산나들목(39.7km)에서 안성나들목(56.9km)까지 17.2km 연장된답니다.
  • 이렇게 고속도로 이용 고객들이 더욱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2. 운행 시간 조정

평일에는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되며, 이는 최근에 늘어난 버스 출퇴근 수요를 반영한 결과인데요.
– 경부 남부권과 충청권까지의 통행량 증가를 고려한 결정이라 느껴요. 하지만 주말의 경우 변동은 없고, 기존의 양재나들목에서 신탄진나들목(134.1km) 구간은 유지됩니다.

민원 해결을 위한 협의체

정부는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 버스 관련 단체와 시민단체로 구성된 협의체를 운영했어요. 이 과정에서 많은 의견이 제기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 및 운영 개정안이 마련되었습니다.



1. 운영 개선 방안

협의체에서 논의된 사항에는 버스 교통량의 분석 및 민원 해결 방안이 포함되었어요. 최근의 상황을 고려해 고속도로 유동 인구를 분석한 결과, 현행 상황을 다시 검토할 필요성이 느껴졌습니다.

2. 고시 개정 절차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모든 내용을 바탕으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고시 개정안을 행정예고했다고 발표했어요. 이 절차는 4월 중에 마무리될 예정인데요, 이후 한국도로공사와 협력을 통해 안내 표지와 차선 재도색 작업이 이뤄져 이르면 6월에 시행될 것입니다.

변화를 통한 기대효과

이번 영동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의 변경 사항들은 대중교통 이용객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 같아요. 제가 알아본 바로는, 이러한 변화는 운전자의 부담을 줄이고 보다 편리한 교통망을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길어진 통행 시간이 단축되고, 정체를 줄일 수 있게 되면 종합적인 이동 효율성도 향상될 것 같아요.

자주 묻는 질문 (FAQ)

영동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는 왜 폐지되었나요?

운행률이 낮고 민원이 증가함에 따라, 버스전용차로의 운영이 비효율적이라는 판단에 의한 것입니다.

경부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 운영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평일에는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됩니다.

향후 버스전용차로 추가 계획이 있나요?

버스 교통량 및 민원에 따라 지속적으로 개정 및 검토될 예정입니다.

대중교통 이용에 미치는 영향은?

특히 일반 차량 정체 감소에 기여하여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운송의 효율성 향상과 대중교통의 활성화는 언제나 중요한 이슈랍니다. 변화하는 교통 환경 속에서 모두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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